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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기능식품 모니터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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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7-08-16 17:56 조회177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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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운 여름~ 건강하게 지내고 계신가요?
뭐니 뭐니 해도 ‘건강’이 제일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도 부인하지 않을텐데요.
그렇다보니 ‘건강기능식품’은 꾸준히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서울Y는 올해 건강식품 허위·과장광고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 사업은 서울시 소비자단체 보조금 지원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경쟁을 뚫고 선발된 모니터단 10명과 함께 지난 6월에 시작하여 올해 11월까지 6개월 동안
온라인쇼핑몰, SNS, 홈쇼핑, 인쇄매체에 있는 건강기능식품 허위·과장광고를 면밀히 모니터링하는 것이죠.
또 매월 정기모임을 통해 한 달 동안 진행된 모니터링 결과를 살펴보고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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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서초경찰서 지능범죄수사팀과 함께한 정기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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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정기모임 현장]

 

2016년 7월 기준,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2조4892억 원으로 갈수록 시장규모는 커지고
새롭고 다양한 상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에 따른 건강기능식품 허위·과장광고로 인한 소비자들의 피해도 만만찮은데요.
서울Y는 서초경찰서 지능범죄수사팀과 협업하여 모니터링을 통해 나온 자료를
실제 수사에 활용해 허위·과장광고를 한 업체를 적발하고 후속 조치도 함께 취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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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니터단은 매월 모니터링 내용을 정리해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소비자들은 건강기능식품의 허위·과장광고를 구분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똑똑한 구매를 위해 몇 가지 팁을 알려 드릴게요.


* 건강기능식품은 질병은 예방·치료하는 의약품이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이 ‘건강기능식품’을 질병을 치료하는 의약품처럼 오해하고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은 의약품과 같이 질병의 직접적인 치료나 예방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인체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거나 생리기능 활성화를 통하여 건강을 유지하고 개선하는 것을 말합니다.

특정한 질병을 언급하며 치료 효과가 있다거나 약, 영양제 등의 단어를 광고한다면 허위·과장광고에 해당합니다.

* 건강유지 및 증진에 도움이 되는 생체조절기능을 가진 제품이 건강기능식품입니다
일반식품임에도 기능성이 있는 제품처럼 홍보하는 경우도 적지 않은데요.

식품유형이 기타가공품인 홍삼음료임에도 면역력을 증진한다거나 피로를 개선해준다는 식의 문구가 있다면

이 또한 허위·과장광고입니다.

* 인증마크를 확인하세요!
건강기능식품은 아래와 같이 인증마크가 있으니 구매 전에 꼭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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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기능식품과 관련해 더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다면
식품안전정보포털 식품안전나라(www.foodsafetykorea.go.kr)에서
안전한 구매정보나 기능별 정보를 찾아보실 수 있답니다.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알 권리, 안전할 권리를 보장하고
올바른 광고 문화 정착을 위한 그 날까지 서울Y 모니터단이 열심히 뛰겠습니다! :D